항공정비학과

“항공산업의 꽃! 항공정비사의 꿈을 위해 도전하라!”

입시정보

내용 중 미풍양속을 해치는 불건전한 내용, 폭력적인 내용, 특정인물 비방(명예훼손), 상업성 광고 및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글제목  항공정비사가 되는 방법
작성자 항공정비학과 (2020-08-26 오후 5:19, 조회 : 1240)
첨부1 d_2008280933041.jpg (231KB)

※ 항공정비사가 되는법

4차 산업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의 우리는 급변하는 직업 가치관에 미래에 대한 불안이 큰 시기이다. 많은 직업이 AI로 대체된다는 말들을 방송을 통해 자주 접하고, 미래 직업에 대한 불안감은 점점 커진다. 그러나 AI가 대체할 수 없는 몇몇 직업들이 있는데 항공기 정비 역시 그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수십만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현대 과학의 결정체인 항공기는 너무도 다양한 결함 원인이 발생하기 때문에 숙련된 정비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가 자동차를 운전할 때 운전면허가 필요하듯, 항공기를 정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항공정비사 면허(이하면장)가 필요하다. 면장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교통안전공단이 그 시험업무를 수행하여 취득 가능한 자격증이다.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신체, 적당한 토익실력, 면장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 오늘은 면장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지정전문교육기관 이수 후 시험응시

국토교통부에서는 관련법규에 따라 지정전문교육기관에서 2,410시간 이상의 교육을 이수하여야 면장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20208월말 현재 26개 항공정비 지정전문교육기관이 있다. 이 중 대학은 9곳이며, 4년제 대학이 3, 전문대학이 6곳이다.

전문대라 할지라도 2,410시간 이상의 교육 이수를 위해서는 2년 안에 이수가 불가능하며, 통상 3년제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경남도립거창대학 항공정비계열의 경우 수도권의 직업전문학교나 사립대학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금액(학기당 150만원 미만)으로 과정이수가 가능하여, 항공정비사를 꿈꾸는 고3 학생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다.

  2. 항공정비 실무경력 4년 수행 후 시험응시

항공기 정비관련 실무 경력, 자격증 등이 전무한 고3 학생이 곧바로 항공사에 취업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항공정비 실무경력을 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육해공군 및 해병대 항공기술부사관에 직업군인으로 입대하는 길이 있다.

직업군인(=공무원)은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며 연금도 많아 노후가 보장된다.

경남도립거창대학 항공정비계열의 경우 항공부사관 전공이 있어 직업군인 입대에 필요한 자격증, 관련 시험과목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