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계열

“항공산업의 꽃! 항공정비사의 꿈을 위해 도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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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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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계열
특성화 중장기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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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계열
기본 현황

목적 : ICAO(국제항공민간기구)와 국토부 항공안전법령에 의거한 항공사와
항공관련업체에서 요구되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항공정비사 양성
항공정비사 면허를 조기 취득하여 군 정비사 및 항공사 정비면장 업무에 즉시 적용 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항공안전 법령에 따라 표준 교육과목과 실기 기준을 충족하여 고 역량의 항공정비사 양성 및 공급 정비면장 업무에 즉시 적용




연간 교육 인원 : 24명 (3년 기준 72명 _ 정원 외 포함)
항공관련업체에서 요구되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항공정비사 양성
계획시간 : 3년간 2410시간 이상 (총 3년 과정) 교육 방법
  • - 학년구성 : 1개 학년당 24명 정원 (총 3개 학년 72명)
  • - 학과수업 : 국토교통부 항공정비 법정 커리큘럼에 의한 학년 단위수업
  • - 실습수업 : 각 특기 별(기체, 전기전자, 엔진 등) 교관에 의한 12명 학생기준 1개조 배정으로 전담 교수제 운영
  • - 실습방법 : 실무중심의 현장 교육

실습장 및 보유장비 현황
실습장명 보유장비 관련사진
정비기초 휠&타이어 시뮬레이터 외
37품목 232점
정비기초 항공기 사진1 정비기초 항공기 사진2
항공기관 가스터빈엔진 J-85 외
49품목 196점
항공기체 세스나 172 항공기 외
43품목 217점
항공기체수리사진1 항공기체수리사진2
항공전자 C-172 전기계통도
MOCK-UP 외
51품목 17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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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항공산업
협력체계 구축

항공산업체와 MOU 체결
2019년 10월 한국항공서비스㈜ 인력양성 협약체결 2019년 10월 산림청 항공관리본부 헬기정비교육 협조에 관한 협약체결 2019년 11월 KAI제조분과협의체 26개사 인력양성 협약체결 2020년 2월 공군본부 항공정비 인력양성 협약체결 2020년 9월 경남테크노파트 항공우주센터 인력양성 협약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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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보유역량

항공분야 대학 특성화 추진
  •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선정(2019. 5 ~ 2021. 2) 3년간 50억 지원
  • 경남주력산업(항공,드론,항노화)을 견인하는 융합형 기술인재 양성
  • 실습방법 : 실무중심의 현장 교육
대학 중장기계획에 지속적 시설투자를 통한 항공정비 교육환경 개선 반영
수준 높은 항공기업 MOU를 통한 양질의 현장실습, 취업처 확보
경남주력산업인 항공산업에 필요한 항공정비인력양성 입지 확보
국토교통부지정 항공정비지정교육기관 승인 인프라 구축 완료
항공정비 전문교육기관 지정 후 국·공립대학으로서 교육비 경쟁력 확보
항공기 정비 및 제작분야 실무경력교수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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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추진 계획

경남도립거창항공교육원
신축공사 완공(2021.10)
1층 : 항공정비실습실(기체, 판금, 엔진) 2층 : 항공전자계통실습실, simulator 실습실 설치 3층 : 교관 연구실 및 도제 실습실, 세미나실 설치
연차 별 전문화 계획
2021~2022년 : B-737 기종교육과정 설치 운영 2023년 : A-321 기종교육과정 설치 등
글로벌 항공정비사 교육
국제적 수준의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도입 운영 해외 항공정비 전문교육기관 협약 추진 등